북핵 문제, 제재보다 전략이 필요하다

[2016.03 제29호 특집]

북핵 문제, 제재보다 전략이 필요하다

 

 

북한이 제4차 핵실험에 이어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했다. 한국은 이에 대한 대응으로 개성공단 전면 폐쇄라는 초강수의 제재를 단행했다. 이렇듯 남한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가 예상되는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를 북한이 강행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이를 둘러싼 국제사회의 대응에 숨은 의도는 무엇일까? 한반도를 비롯한 동아시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2016 총선정책 기본소득 Q&A

[2016.03 제29호 기획]

2016 총선정책 기본소득 Q&A

 

 

기본소득은 무엇일까요? 노동당의 기본소득 정책은 어떤 의미가 있고, 무엇이 다를까요? 지난 호에 실린 「기본소득 정책, 이대로 충분한가」에서 제기된 반론에 대한 답변과 함께, 노동당의 기본소득 정책을 Q&A 형태로 설명했습니다.

*  지난 호에서 예고한 토론회 기사는 4월호에 실릴 예정입니다.

 

기본소득 정책, 이대로 충분한가?

[2016.02 제28호 기획]

기본소득 정책, 이대로 충분한가?

 

 

노동당은 지난 전국위원회를 통해 기본소득 정책이 포함된 ‘총선 종학계획’을 채택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기본소득에 대한 우려와 이견이 남아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미래에서 온 편지』는, 기본소득에 대한 폭넓은 토론을 할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본소득, 단순하지만 강력한 아이디어」를 통해 기본소득을 찬성하는 입장의 두 편의 글을 소개하고, 다양한 비판과 제언을 요청했습니다. 이번 호에서 읽으실 두 편의 글은 앞서 실린 글에 대한 반론이자, 노동당의 총선정책을 중심으로 기본소득을 비판하는 입장을 담은 글입니다.

이를 이어, 다음 달에는 토론회를 준비 중입니다. 앞으로도 깊이 있는 토론이 진행되도록 당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저성장 시대와 노동당의 대응

[2016.02 제28호 특집]

저성장 시대와 노동당의 대응

 

 

비정상적으로 낮은 경제지표가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는 지금, 세계경제의 ‘저성장’ 상황은 이제 ‘새로운 정상’이 되었습니다. 한국경제도 마찬가지이지만, 당면한 위기에 박근혜 정부와 한국의 지배세력은 노동자의 더 많은 희생으로 대처할 뿐입니다. 하지만, 세계경제가 장기침체에 이른 과정과 대내외의 경제 상황을 살펴보면 현재의 대응 방법은 해법이 아님을 금세 알 수 있습니다. 늘 그렇듯, 노동당은 다른 대안을 말합니다. 저성장 시대에 대응하는 노동당의 대안을 소개합니다.

 

진보정당의 총선대응 평가 – 과거에서 배우다

[2016.01 제27호 특집]

진보정당의 총선대응 평가

 

 

20대 총선이 다가왔습니다. 네, 또다시 선거입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노동당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반성할 부분이 더 많은 과거이지만, 진보정당을 중심으로 지난 총선들을 평가해보았습니다. 과거를 기억하고 배움으로써, 오늘의 어려움을 풀어나갈 실마리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